1. 스타터모터가 회전하지 않거나 느리게 회전할 때

   원인 - 배터리 방전,  스타터모터의 고장

   조치방법

     (1) 배터리 방전시

          배터리연결부위가 청결하고 단단하게 연결되었는지 점검하고 이상이 없을 경우에는 점프케이블을 이용하여

         다른 차량으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시동을 건다.  그래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에는 스타터모터나 다른부

         분의 고장이므로 다음 연락처에 도움을 요청한다.

            ㅇ 공제조합의 긴급출동서비스에 가입한 경우 :  1588-4499

            ㅇ 상기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 582-8477 (조합 경정비)

      (2) 기타 원인으로 시동불량인 경우에도 상기 연락처에 도움을 요청한다.


 


 

2. 주행중 엔진이 과열될 때

  원인 - 냉각수의 부족, 냉각팬의 고장, 벨트파손, 서머트타터의 고장, 기타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조치방법

      (1) 가능한 빨리 안전한 곳에 주차한다.

      (2) 팬이 회전하지 않을 경우는 시동을 끈다.

      (3) 냉각수가 차 밑으로 새어 나오거나 수증기가 보닛위로 새어 나오면 엔진을 공회전 상태로 두고 에어컨등을

         작동시켜 엔진을 식혀야 하며 이때 보닛을 열거나 라디에이터 캡등을 열때는 매우 뜨거우므로 주의한다.

      (4) 엔진을 충분히 냉각시킨 뒤에 다음 사항을 점검한다.

          ㅇ 냉각수량의 적정여부

             - 냉각수가 부족할 경우엔 반드시 수돗물로 보충하여야 한다. 지하수나 강물등을 보충하면 절대로 안되며

               수돗물을 구하기 어려울 때는 쥬스나 맥주등을 사용해도 된다. 이 경우엔 수돗물을 구하는 즉시 냉각수

               전체를 교환해 주어야 한다.

          ㅇ 워터펌프 구동벨트의 작동여부(끊어짐, 장력)

          ㅇ 라디에이터, 호스등에서 냉각수의 누수 여부

       (5) 현장에서 조치가 불가능할 때는 무리하게 운행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한다.


 


 

3. 주행중 브레이크가 듣지 않을 때

   주행중에 브레이크가 듣지 않으면 당황하게 되고,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 된다.

   원인 -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조치방법

       (1) 절대 당황하지 말고 변속기어를 과감하게 저속기어로 바꾸어 엔진브레이크 상태로 만든다.

          - 스틱차량은 고속주행중에 저속기어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엔진회전수를 높여야 한다.

          - 오토차량은 단계별로 변환하여야 하며, 차량에 따라서 브레이크페달을 밟아야 작동되는 경우도 있다.

       (2) 속도가 낮아지면 주차브레이크를 힘껏 당겨 차량을 정지시킨다.

       (3) 경음기나 전조등, 비상등으로 주위의 다른 차량에 위험한 상태임을 알려서 사고발생을 예방해야 한다.

       (4) 경우에 따라서는 도로측면이나 가드레일등에 부분적으로 수차례 부딪혀 감속시키면서 정지할 수도 있다.

       (5) 물 웅덩이를 지난 직후 브레이크가 잘 안 들으면 물웅덩이를 지날 때는 물웅덩이의 깊이와 장애물을 생각해

            서 천천히 주행해야 한다.

            이런 곳을 지난 직후에 브레이크가 밀리는 이유는 브레이크의 드럼과 라이닝에 물이 들어와 마찰력이 약해

            졌기 때문이다. 이때는 주위의 교통상황을 살펴 안전을 확인한 다음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번 밟았다 놓았다

           하여 마찰열로 수분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기능을 곧 회복시킬 수 있게 된다.

        (6) 운행중 브레이크가 둔해진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바닥에 닿을만큼 움직이고, 계

            속해서 두세 번 밟아야 듣게 될 때에는 브레이크 고장이라고 판단하고 기본적인 응급조치를 해주어야 한다.

            브레이크 페달이 갑자기 많이 움직이게 되는 것은 브레이크 오일이 외부로 누출되어 부족하거나 유압계통에

            공기가 들어갔다는 증거이다. 이때는 엔진의 본네트를 열어 브레이크 리저버 탱크의 오일이 줄어들었는가를

            확인하고 부족하면 보충해 주어야 한다. 만일 여분의 오일이 없을 때에는 대용품으로 위스키나 소주 같은 알

            콜 성분이 들어있는 액체를 사용하고 부득이한 경우 물을 사용해도 되지만 엔진 오일이나 기계유 등은 매스터

            실린더나 휘일 실린더의 고무컵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되며, 수리가 끝난 후 오일 전체를 반드시

            교환해 주어야 한다.

        (7) 긴 언덕길을 운행하다 보면 더러는 고무타는 냄새가 나거나 브레이크 페달이 깊이 들어가 두세 번 연속 밟아

            주어야 작동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연속적으로 밟거나 아예 페달에 발을 올려놓고 운행한 결과로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이 마찰열을 받아 라이닝이 타거나 브레이크 오일 내부에 기포가 발생하는 베이퍼 록 현상이

            나타나게 되어 제동능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치명적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반드시 엔진 브레이크를 병용해서

            운행해야 하며, 열화를 일으킨 브레이크 오일도 그 성질이 변하기 때문에 빨리 새것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4. 주행중 등화장치의 고장

   주행중에 등화장치가 꺼졌을 겨우에는 가장 먼저 휴즈부터 점검한다. 휴즈가 끊어졌을 때는 반드시 같은 용량의

   휴즈로 갈아끼우고, 만일 휴즈가 없다면 현재 사용하지않는 다른곳의 휴즈를 임시로 끼운다. 즉 낮에 와이퍼의 휴

   즈가 끊어졌다면 해드라이트 휴즈를, 저녁에 방향 지시기의 휴즈가 끊어졌다면 라디오의 휴즈를 이용한다.


 


 

5. 주행중 충전경고등의 점등

  주행중에 충전 경고등(계기판에 배터리 모양의 그림)이 약하게 켜지면, 우선 사용하고 있던 모든 전기장치 즉 라디

  오, 에어컨, 안개등, 뒷유리 열선등을 끄도록한다. 이때 경고등이 꺼지면 주행이 가능하므로 가까운 정비공장에서

  수리를 한다. 원인은 발전기의 고장으로 인하여 배터리에 충분한 전류를 충전 시키지 못해서 발생하는데, 충전 상

  태의 확인 방법은 해드라이트를 켜고 공회전 상태에서 빛의 밝기와, 가속시에 빛의 밝기를 비교하여 가속시의 밝기

  가 밝아지면 충전이 되고 있다고 본다.

  - 밧데리나 발전기(제네레타)를 교환한 후에는 충전이 제대로 되는지를 측정해 보는 것도 좋다.


 


 

6. 미끄러운 눈길에서의 출발

  눈길에서는 타이어의 접지력이 저하되며, 마찰저항이 적어 미끄러지게된다. 이럴때는 수동 변속기 차량은 기어를

  2단으로 서서히 출발하거나 또한 주차 브레이크를 반 정도 당겨두고 출발하면 효과적이다. 자동 변속기 차량은

   "HOLD"모드(기어 변속을 줄이고 저속시에는 2단, 통상 주행은 3단으로된다) 나 "SNOW"모드(2단 출발)를 사용하여

   출발한다.


 


 

7. 겨울철 주차브레이크의 동결

  겨울철에 운행을 한 후 주차를 할 때 운행시에 발생하는 마찰열과 외부 기온의 차이로 인하여 바퀴 부분에 수분이

  발생하는데,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 놓으면 밤 사이에 주차 브레이크 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디스크나

  드럼에 얼어붙는다. 아침에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풀어도 얼어있던 브레이크 슈는 떨어지지 않아 시동을 걸고 출발

  하려고 해도 차가 움직이지 않는다. 이럴때는 바퀴 부분이나 주차 브레이크 와이어를 뜨거운 물로 녹인다.

  예방을 위해서는 주차할 때 평지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끈후 수동 변속기는 기어를 1단에, 자동 변속기는 "P" 레인

  지에 넣고 주차 브레이크는 당기지 않는다.


 


 

8. 주행중 타이어가 터졌을 때

  주행중에 타이어가 터졌을 때에는 브레이크를 급하게 작동시키지 말고 천천히 속도를 줄이면서 핸들을 꼭잡고 차를

  도로변으로 유도한다.

  악셀 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편이 좋다. 속도가

  떨어지면 가볍게 브레이크를 밟고 안전한 곳에 정차 시키고 키를 LOCK」으로 하고 비상경고등을 작동하고

  비상 표지판을 설치한다. 작업을 할 때는 통행하는 차량에 주의해야 한다.

  타이어가 2개 이상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조합의 복지사업소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레커가 운행됩니다.

  또한, 공제조합의 긴급출동서비스에 가입하였을 경우에는 1588-4499로 연락하면 예비타이어로 교체서비스를 받

  으실 수도 있습니다.


 


 

9.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운행 후 주차할 때 반드시 연료밸브 스위치를 차단하여 잔여가스를 소진시켜야 하며, 만일

   잔여가스가 있어 동결된 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엔진 룸의 기화기나 믹서에 60~70도 이상의 온수를 부어 녹

   이면 된다.



 

10. 자동차 제작업체 서비스센터 연락처


 

     (1) 현대자동차

       - 서비스쎈터 : 080-600-6000 (24시간 운용)

        - 부품상담쎈터 : 1588-7278


 

     (2) 기아자동차 대화동   신탄진

        - 서비스쎈터 : 080-200-2000 (24시간 운용)


 

     (3) 삼성자동차

       - 서비스쎈터 : 080-300-3000 (24시간 운용)


 

     (4) 대우자동차

       - 서비스쎈터 : 080-728-7288 (24시간 운용)


 

 
11. 공제조합 긴급출동 서비스 연락처
      1588-4499 (24시간 운용)
 
12. 개인택시조합 경정비 레카 연락처
     042-582-8477  (24시간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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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5725 136